봄 학술발표회

2024년 4월 3일(수) ~ 5일(금)

행사안내

TODAY 2024. 04. 28

봄 학술발표회

D-0

초대의 글

존경하는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채로운 꽃들이 흐드러지게 만발하는 4월의 첫 주, 휘닉스 아일랜드 제주에서 개최하는 [2024년도 봄 학술발표회 및 포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학술발표회에는 건설안전 및 관리, 구조성능, 유지관리, 재료 및 내구성, 진단 분야에 걸쳐 31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됩니다. 아울러 우리 건설 분야에 핵심적으로 활용될 미래기술을 다루는 <디지털 트윈과 시설물 유지관리 현황 및 발전방향>을 주제로 하는 포럼을 마련하였습니다. 서울시설공단 김은진 팀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현기 박사, 한국수자원공사 이상익 센터장께서 주제발표를 맡아주셨고, 서동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심성한 성균관대학교 교수, 이종한 인하대학교 교수, 장민우 명지대학교 교수께서 토론패널로 참여하여 전문성을 높인 열띤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에서 준비한 특별세션이 진행되어 참가자 여러분들의 학문과 실무에 대한 견문을 한층 더 심화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국토안전관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전력연구원, 명지대학교 스마트사회인프라유지관리학과, 한양대학교 GMSR BRL 연구실 등이 참여하여 전문성을 강화한 수준 높은 발표가 기대됩니다. 또한 구조물 진단 및 유지관리 관련 첨단기술의 적용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의 기술전시도 준비하였습니다. 장민이앤씨, 한국방재안전기술, 비엘, 케미콘시스템, 이노온, 하이브리텍, 경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다해컨스텍 등이 참여하며, 주요 제품 및 기술개발 결과를 소개하고 의견을 나누는 기술 교류의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

학회에서 준비한 학술행사에는 구조물의 진단 및 유지관리 분야 발전을 위한 뜨거운 열정으로 참여해 주시고, 행사 외의 시간에는 세계적인 휴양지인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평안한 휴식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우리 학회에 보내주신 지원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이번 학술발표회가 풍성하게 진행되도록 도와주신 회원 여러분들과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조창근 학술부회장, 김동주 학술위원장 등 학술위원회 위원들께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 또한, 보이지 않은 곳에서 애써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 4월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장
김    윤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