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학술발표회

2024년 4월 3일(수) ~ 5일(금)

행사안내

TODAY 2024. 04. 19

봄 학술발표회

D-0

환영사

안녕하십니까?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 이우일 회장입니다.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가을 학술발표회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양은익 회장님을 비롯해 여러 귀빈과 소중한 시간을 내어 참석하신 과학기술인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나라는 광복 이후 지난 50여 년간 경제발전의 토대가 되었던 건설시대를 지나, 기존 건축물의 안전을 확보하고 유지관리가 보다 중요한 2000년대를 맞이했습니다. 또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이 발전하면서, 구조물 진단과 유지관리 분야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이 우리의 삶을 보다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다는 사실에 큰 기대를 해봅니다.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는 지난 1997년 출범한 이래 구조물의 안전진단, 평가,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 등의 분야에 큰 기여를 해온 학회입니다. 회원 여러분이 가진 지식에 신기술을 융합하여 보다 경제적이고 정확하게 구조물의 상태를 진단하고 안전성을 평가한다면,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안전한 대한민국에서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학술행사는 학회 회원들이 그동안의 연구결과와 더불어 다수의 공기관에서 수행 중인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자리라고 들었습니다. 안전이 사회 전반을 관통하는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은 만큼 학회와 회원 여러분의 역할이 보다 중요해질 것입니다. 오늘 진행되는 학술발표가 이런 면에서 회원 및 참가자 여러분 모두에게 큰 도움이리라 믿습니다.

양은익 회장님을 비롯해 학술행사 준비를 위해 애쓰신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심심한 감사를 드리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의 학술행사가 참가자 여러분 모두에게 알차고 귀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
회    장 이    우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