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학술발표회

2024년 4월 3일(수) ~ 5일(금)

행사안내

TODAY 2024. 04. 25

봄 학술발표회

D-0

축사

안녕하십니까. 국립부경대학교 총장 장영수입니다.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가을 학술발표회 참석을 위해 해양도시 부산을 찾아주신 참가자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현호 회장님과 위원님들, 그리고 학술발표회를 위해 힘써주신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조물 진단과 유지관리 분야 산업체, 학계, 연구기관에 종사하는 수많은 연구자와 기술자들이 참여해 학술 및 기술정보를 교류하는 뜻깊은 이번 학술발표회에 초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시설물의 안전과 유지관리가 최근 건설 분야의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면서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의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고도로 발전한 우리 대한민국 사회 전반에 걸쳐 안전과 유지관리가 큰 이슈가 되는 상황에서, 사회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모든 학문이 소통하고 융합해야 혁신과 도약의 길을 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행사가 구조물 진단, 유지관리, 보수보강, 구조성능 등 학문을 총망라하며 건설안전 분야의 발전을 이끄는 성공적인 자리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부산 최초의 대학이자 특성화종합대학인 부경대학교도 최근 융복합교육을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과 지속 가능한 소통으로 혁신하고, 사회통합을 목표로 국가발전에 기여하며 국립대의 역할과 사명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는 2024년 창학 100주년을 앞둔 시점에서 우리나라 국립대의새로운 모델이 될 우리 부경대학교의 힘찬 도약에도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부산을 찾아주신 여러분들을 다시 한번 환영하며, 부산에서의 모든 시간이 행복하고 좋은 기억으로 남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국립부경대학교
총 장최    창    식


존경하는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회원 여러분!

제8대 부회장을 역임한 대한건축학회 회장 최창식입니다.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의 「2022년 가을 학술발표회」가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이자 최대의 해양 물류 도시인 이곳 부산에서 개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는 시설물의 진단, 안전성 평가, 유지관리, 보수보강 및 건설안전에 관한 국내 최고의 전문학회입니다. 올해로 창립 26주년을 맞은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는 국가와 사회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회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활동과 열정으로 각종 자연재해와 사회적 재난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과 선진기술들을 제안해왔습니다.

2025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빠른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는 과거에 건설되어 낙후된 많은 구조물들과 함께,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점차 복잡해지고 대형화된 구조물들이 복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구조물에 대한 안전 진단 및 평가, 유지관리, 보수보강은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되었습니다. 또한 급속하게 발전하는 스마트 기술들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이슈 역시 중요하게 대두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 등에 따른 자연재해의 빈도와 정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여름의 폭우로 인한 발생한 여러 피해들, 특히 어쩌면 인재라 할 수 있을 여러 사고들은 안전한 환경을 조성함에 있어서 우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상기시키고,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도록 합니다.

사랑하는 회원 여러분!
저는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회원으로서 본 학회의 학술발표회가 구조물의 안전 확보를 위한 선제적인 대응방안과 첨단 및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선도하는 자리로 발돋움하고 있음을 자부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번 학술발표회 역시 다양한 주제와 내실화된 구성으로 풍성하게 준비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여 “스마트시티에 대한 진단‧유지관리의 현황 및 미래 포럼” 또한 준비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깊이 있는 학술적 연구결과 발표를 통하여 진단 및 유지는 물론 종국적으로 안전의 가치와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확산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사회의 안전과 국민의 행복을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결과 발표와 다양한 정책대안 제시의 장을 제공해주신 이현호 회장님과 임원진, 그리고 역대 회장님과 회원 여러분들께 마음을 담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끝으로 본 학회의 무궁한 발전과 모든 회원들의 행복을 마음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2022년 10월 6일 대한건축학회 회장
한양대 건축공학부 교수 최    창    식


안녕하십니까?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이사장 박구병입니다.

구조물 진단 및 유지관리 분야의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인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가을 학술발표회에서 축사를 드릴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이현호 회장님께 감사드리며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자리에 함께하신 내빈과 회원 여러분, 그리고 상을 받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구조물의 안전과 내구성 증진 등 유지관리 과학화와 첨단화를 이루기 위해 정책을 제안하고 새로운 진단기법 연구 개발에 주도적 역할을 일관되게 견지해주시는 연구자분들과 기업체 그리고 이현호 회장님을 비롯한 역대 회장님들께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지난 8월 중부지방에 내린 집중호우로 도시 교통이 일시적으로 마비되고 시장과 주택이 침수되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연이어 9월 초에는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포항지역 등에서 학교를 포함 대형 산업시설이 침수되거나 산사태와 비탈면 붕괴 등으로 휴교와 생산이 중단되는 등 약 1만 건의 피해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예측 불허의 재난으로 인한 피해는 점점 다양화, 대형화되는 추세로서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현장 중심의 맞춤형 시설물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는 산업재해 발생에 따른 ‘중대 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등 산업 안전 전반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중요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부응하고자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가 선제적으로 시설물 안전진단 디지털 기술과 스마트한 유지관리공법을 연구하는 등 시설물 안전에 대한 국내·외적 시대 흐름을 주도하고 있어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술발표회와 포럼에서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진단·유지관리 현황과 미래’에 대한 발표과제들이 실용화되어 시설물 재난 예방에 공헌하길 기대합니다. 오늘 이 뜻깊은 학술발표회를 마련해주신 회장님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공학회의 무궁한 발전과 회원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이 사 장 박    구    병


안녕하십니까?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회장 고창우입니다.

긴 무더위와 장마가 지나고 활동하기 좋은 청명한 계절에 부산에서 [2022년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가을 학술발표회]를 개최하시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는 지난 1997년 1월 창립 이래 구조물의 안전, 진단 및 유지관리, 보수보강 관련 기술개발 및 정책수립 등에서 대단히 큰 기여를 해온 자랑스러운 학회입니다.
또한 저희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와는 상호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관련 전문분야의 기술적 혁신적 가치를 창출하여 건설기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공동기술인증제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건설산업의 패러다임은 ‘기술집약의 건설산업’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구조물의 유지관리 분야도 AI, IoT를 활용한 기술과 점검 로봇 및 로봇캠 등 무인화 자동화 기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구조물의 미래 상태를 예측하는 기술, 유지관리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기술 등 진단과 유지관리 분야도 스마트 진단기법이 계속 발표되고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리 우수한 기계와 장비가 개발되어도 그것을 운영하는 주체는 사람이며, 결과 역시 사람이 도출하게 됩니다. 이러하듯 인간의 지식기반 경험과 감각은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으며 따라서 유지관리업에 종사하는 관련기술자들의 역량도 보다 더 높아져야 할 것입니다.
이번 ‘스마트 진단·유지관리의 현황 및 미래’라는 주제의 학술발표회와 포럼은 관련기술자에게 지식과 정보를 얻는 장이 될 것이며, 구조물 안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학술발표회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다시 한번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의 이번 가을 학술발표회가 성황리에 개최하게 됨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더불어 이현호 회장님 이하 임원진께 정말 수고 많으셨다는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행사 마지막까지 성공적으로 치러지기를 바랍니다.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회      장 고    창    우